용어/약어 검색
용어/약어를 입력하시면 영어 원어를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가용도(Availability)
장비 총 시간에 대한 총 가용시간의 비율을 말하며, 장비의 효율성을 나타내기 위해 산출된다. 산출된 가용도 값은 장비의 전투준비태세를 평가해 주는 것으로 실제 장비를 운용하는 소요군의 입장에서 요구되는 사항이다. 또한, 가용도는 운용환경에 따라 고유가용도, 성취가용도, 운용가용도로 분류된다.
개념설계(Conceptual Design)
개략적인 작전운용성능안을 기준으로 함정운용 개념과 작전운용성능안을 작성하기 위해 함정 선행연구단계에서 수행하는 설계로, 함정의 개략적인 제원 및 성능,예상 탑재 무기체계 및 장비의 배치, 선형 등 함정의 주요 성능 및 특성을 구체화하여 작전운용성능안 및 함정건조기본지침서를 작성하기 위한 활동을 말한다.
개발시험평가(DT&E : Development Test and Evaluation)
체계개발 단계에서 제작된 시제품에 대하여 기술상의 성능(신뢰도 ․ 유지성 ․ 적합성․ 호환성 ․ 내환경성 ․ 안전성 등)을 측정하고 설계상의 중요한 문제점이 해결되었는가를 확인 평가하여 무기체계 획득과정에 있어서 기술적 개발목표가 충족되었는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수행되는 시험평가를 말한다. 이 시기에 ILS 요소에 대한 입증 시험이 병행된다.
고유가용도(Ai : Inherent Availability)
계획정비 없이 규정된 조건(규정된 공구, 부품, 숙련된 인원, 교범, 지원 장비 등)하에서 사용될 체계(장비)가 가동상태에 있을 확률로서 체계 자체 요인의 고장만을 반영한 값이다.(대기시간, 예방정비 지연시간, 행정 및 군수 지연시간은 고려하지 않음) 이러한 고유가용도는 탐색개발 단계에서 체계의 설계개념을 설정할 때활용된다.
고장계통분석(FTA : Fault Tree Analysis)
품목의 고장을 발생시키는 Event와 그 원인과의 관계를 논리기호를 사용하여 나뭇가지 모양의 그림으로 나타낸 고장계통도를 만들고, 이에 따라 고장계통별로 시스템의 고장 원인을 Top-Down 방식으로 분석하는 기법이다.
고장과 고장유형
고장은 결과적인 개념으로서 부품의 기능이 정지하였거나 열화(劣化) 한계에 도달한 상태를 말한다. 고장유형은 고장에 이르기까지의 Process를 나타내며, 고장유형을 명시할 때는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유형을 다 열거하는 것이 원칙이나 현실적인 여건과 고장 메커니즘 연구결과를 고려하여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는 고장유형을 중심적으로 기록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고장유형의 발생을 방지하는 것이다. 고장유형을 구할 때에는 가급적 고장원인별로 구별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부위별이나 기타 여러가지 기준으로 구별하는 것도 필요하다.
고장 배제(Fault Isolation)
체계 고장 발생 시 수리 가능한 고장위치 및 원인을 찾아내는 작업을 말한다. 즉,발생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어떤 품목이 교환되거나 수리될 수 있는 수준까지 내려가기 위해 필요한 시험이나 평가를 수행하는 고장분리작업을 말한다.
고장유형
고장이 일어나는 형태. 분석되는 각 조립체 수준의 모든 예측 가능한 고장유형이식별, 기술 되어야 한다. 잠재 고장유형은 블록선도와 회로도에서 식별되는 품목의 반응과 기능적 반응 검사에 의해 결정된다.
고장유형 영향 및 치명도분석(FMECA : Failure Mode Effectiveness & Criticality Analysis)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든 부품의 고장유형을 식별하고, 고장이 기타 부품과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과 고장 원인, 치명도를 Bottom-Up 방식으로 분석하는 방법이다. 즉, 시스템이나 기기의 잠재적인 고장유형을 찾아내어, 기기의 가동에 영향을 미치는 고장모드에 대하여 적절한 대책을 세움으로써 고장을 미연에 방지하는 방법으로 FMEA와 CA의 통합 개념이다.
고장유형 식별 부호(FMC : Failure Mode Code)
고장의 유형을 식별하기 위한 부호를 말한다. 이 부호의 첫째자리는 고장(F)인지, 손상(D)인지를 나타낸다. 나머지 자리(3)는 영문자-숫자의 조합으로 고유 식별번호를 의미한다. 이는 특정 ‘고장’혹은 ‘손상유형’에 대한 입력 테이블내의 정보를상호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고장유형비(α)(FMR : Failure Mode Ratio)
고려중인 특정 고장유형에 대한 부품 고장률의 비율. 고장유형비는 품목 또는 부품이 식별된 고장유형으로 고장 발생하는 비율을 소수로 표시한 것이다. 분석 대상 부품 또는 품목의 모든 고장유형이 누락없이 기입된다면 부품 또는 품목에 대한 α값은 ‘1’이 된다.
고장유형확률(β)
고장발생시 고장의 영향으로 인하여 할당된 위험도부호에 해당하는 결과를 일으킬 수 있는 조건부 확률로, 이값은 손실이 발생 할 조건부 확률에 대한 분석자의 판단을 나타낸다. ※분석자 판단의 정량화 확률값 고장영향 고장영향 확률값(β) 실제손실(ActualLoss)1.00 손실예상(ProbableLoss)0.10~1.00 손실가능(PossibleLoss) 0.00~0.10 무영향(NoEffect)0.00
고장률( λ : Failure Rate)
특정 기간 동안 발생한 품목의 고장수를 같은 기간 동안의 총 운용시간으로 나눈값으로, 단위시간(또는 운행거리, 사격발수) 동안의 고장 발생수 즉, MTBF(MKBF, MRBF 등)의 역수가 된다.
공식적 품질검토(FQR : Formal Qualification Review)
전반적인 체계시험이 완료된 후 수행되는 체계수준의 형상감리를 말한다. 체계상의 성능요구사항 만족 여부를 확인하며 체계의 각 형상 항목에 대하여 시험을 통해서 확인된 기능이 체계규격서, H/W 개발규격서, S/W 요구사항 규격서의 만족여부를 검증하고 품질시험결과를 기록한 시험보고서 및 시험자료를 식별한다.또한, 어떤 형상항목의 시험결과가 불충분하거나 배치, 운영경험자료가 필요할 때는 전체적인 공식 품질검토와 분리하여 운용시험평가 기간 중에 실시한다.
공정간검토(IPR : In Process Review)
군수지원분석 입력제원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행위를 말한다. 공정간 검토자료(군수지원분석 관리번호, GBL, 도면분석자료, FMECA, RCM, RAM Matrix, 정비계단선정자료, 정비업무분석 등)를 이용하여 군수지원분석자가 설정된 군수지원개념에 맞추어 각 품목의 군수지원성을 검토하는 것으로 공정간검토 결과는 군수제원점검 및 ILS-MT를 통해서 체계에 반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