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M 분석
최초 개념설계부터 폐기시(Life cycle)까지 수행되는 업무로 설계, 생산, 시험 및 운용자료를 수집, 분석 및 자료화하여, RAM 요소별 예측 및 분석활동을 실시하며, 설계지원 및 평가, 설계개선 및 대책방안 도출, 군수지원분석(LSA)등의 업무를 지원하는 분석업무이다.
RAM이란 신뢰도(Reliability), 가용도(Availability), 정비도(Maintainability)의 약어로서 장비의 사용자에게는 운용의 의미가 있으며, 군수요원에게는 정비인력, 수리부속, 지원책임의 한계설정 등의 군수지원 요소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며, 장비 개발자에게는 RAM 요소를 개발 장비에 반영, 군수지원 측면에서의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한다.
신뢰도란 “어떤 체계가 주어진 운용 조건 하에서 규정된 일정 기간 동안 고장 없이 만족하게 의도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정도(확률)”를 말한다.
정비도란 “장비에 고장이 발생했을 때 규정된 자원(기술요원, 정비시설 등) 및 절차(정비교범)에 따라 정비를 실시할 경우 일정기간 내에 장비를 수리하여 그 성능을 규정된 상태로 원상 복구 시킬 수 있는 확률”로서 이는 정비의 용이성, 즉 정비 업무량에 관계되는 요소이다. 이것은 시스템의 설치 및 설계에 대한 특성으로 볼 수 있다.
가용도(Availability)란 “장비가 고장과 수리를 거쳐, 불시에 임무를 부여 받았을 때 가용한 정도, 즉 임의의 시점에서 체계가 규정된 조건하에서 만족스럽게 가동 상태에 있을 확률”을 말하며, 신뢰도 및 정비도의 종합적인 결과로 결정되어진다.